티스토리 뷰
목차
이번달 핫했던 밀리의 서재와 두산로보틱스의 공모주 청약이 끝이 나고 배정을 받았답니다. 배정시 균등배정, 비례배정 0주로 배정을 받으셨을 겁니다. 균등배정과 비례배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투자자 공모주 청약 배정
청약 열풍이 거세게 불던 2020년 11월 18일 금융위원회는 '기업공개 공모주 일반청약자 참여 기회 확대 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개인투자자에게 배정된 공모주 물량중 50%는 증거금의 규모 즉 금액과 상관없이 청약에 참여한 개인 모두에게 같은 수량을 나눠주는 방식입니다. 나머니 50%는 증거금의 규모에 따라 차등지급하게 됩니다.
공모주 청약방식이 균등배정 50%, 비례배정 50%으로 개편된 것입니다.
그 전에는 배정방식을 주관회사가 결정하도록 하였고 대부분 비례배정방식을 택하였습니다. 따라서 인기가 많은 기업의 공모주 청약을 할 경우 개인 투자자들의 경쟁률이 높아져서 1억원의 청약 증거금을 넣어야 1주를 배정받기도 했습니다.
균등배정
일반투자자들이 주관사에서 지정한 최소 청약 주식수를 신청하고 청약 증거금만 입금을 하면 동등하게 주식을 나누어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공모주 청약 주관사에서 최소 청약 주식수를 결정하고 청약증거금을 입금하면 동등하게 주식을 배정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균등배정방식으로 배정된 공모주의 주식수가 100주이고 일반투자자 100명이 주식을 신청하였다면 공모주는 균등배정방식으로 1주씩 배정이 됩니다.
하지만 공모주 청약에 많은 사람들이 청약을 신청하여 경쟁률이 심해지면 1주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균등배정방식으로 배정된 공모주 주식수가 100주인데 경쟁률이 치열하여 120명이 청약을 신청하였다면 균등배정방식으로 한주도 배정받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2021년 카카오페이의 일반 공모주 청약시 100% 균등배정방식으로 진행된 사례가 있습니다. 최소 청약 주식수인 20주, 청약 증거금 90만원을 입금하면 모두 같은 수의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비례배정
공모주 청약시 청약 주식수를 많이 신청하여 청약증거금을 많이 넣은 사람에게 더 많은 공모주가 배정되는 방식입니다. 돈이 많은 일반투자자에게 유리한 배정방식입니다.
공모주 주관사에서 주식의 배정방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균등배정방식으로 50%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만약 균등배정방식으로 70%를 선택하였다면 30%는 비례배정방식으로 배정됩니다. 2021년 카카오페이처럼 균등배정방식으로 100%로 배정할 수도 있습니다.
두산로보틱스 배정결과
저는 이번 두산로보틱스 공모주 청약을 미래에셋증권과 키움증권에서 신청하였답니다. 신청수량은 20주씩 하였답니다. 배정결과가 오늘 문자로 통보되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에서는 균등배정으로 2주를 받았답니다. 키움증권에서는 0주를 받았네요. 그래도 2주 만으로도 기분이 좋습니다. 청약증거금의 환불예정일은 9월 26일로 내일 신청한 계좌로 환불이 이루어집니다.
상장예정일은 10월 5일로 추석연휴가 지나고 상장이 된답니다. 앞으로 두산로보틱스의 주가가 어떻게 흘러갈지 기대가 됩니다.